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마우저 하나렉트로닉스] 자율주행차에는 어떤 기술들이 사용될까요? 알아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28. 18:42

    자율주행차가 부속업계에서 역동성과 혁신을 이끌고 있습니다. 센서, 전력변환기, GPS 시스템, 무선 모듈, 제어 및 통신기술, HMI 제품은 모두 자율주행차를 염두에 두고 개발되고 있습니다.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system)는 이미 부속연구에 수익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까지 발표된 개발 품목 중 몇 가지 흥미로운 사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


    뉴럴 네트워크 기반 드라이빙 플랫폼의 1세대 자율주행차는 지형이 나쁘지 않고 장애물을 인식하기 위해 LIDAR시스템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LIDAR 기술은 부피가 크고 가격도 비싸 가격과 디자인이 중시되는 양산용 승용차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최신 자율주행차가 LIDAR보다 컴퓨터 비전을 중앙에 설계하는 이유는 이 때문입니다. 고가의 특수 LIDAR 시스템을 사용하는 대신 간단한 카메라가 정교한 머신 비전 기술과 함께 사용됩니다. 하드웨어는 간단하지만 관련된 소프트웨어와 프로세싱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현재 자율주행을 위한 최신 컴퓨터 비전 기술에는 CNN(convolutional neural network)을 사용한 딥러닝(deeplearning) 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CNN 기반의 딥러닝 시스템은 시스템이 탐지해야 하는 차선, 곡선도로, 교통표지 등을 사람이 묘사하고 알리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이 엄청난 양의 이미지를 분석하여 물체의 패턴을 인식합니다. CNN 기반의 컴퓨터 비전은 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견고하고 날씨가 좋지 않거나 깨끗하지 않거나 가로등 조명 상태가 나쁘며 시야가 좋지 않아 차선 표시가 불충분한 귀취 등에도 대처할 수 있습니다.


    SRC기술을 사용하는 V2X통신 자율 주행 기술은 나쁘지 않아 제가 발전하고 있지만 구글의 무인 자동차 아니며 오토 파일럿(auto-pilot)모드의 테슬라 모델이 일으킨 충돌 문제 장면을 보면 카메라 괜찮고 심지어 LIDAR기반의 접근이 모든 충돌 문제를 방지하는 것은 미흡하게 비칠 수도 있습니다. 구글 무제동차 충돌 문제의 대부분은 구글 무제동차는 도로 규칙을 지켰지만 주변 운전자들이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발생했습니다. 구글 자동차와 관련된 역시 다른 문제 중에는 무제동차가 뒤따라온 버스 계획을 잘못 판단해 옆 펜더를 부딪친 문제도 있습니다. 구글에 따르면 무제동차는 후방 버스가 속도를 줄이거나 나쁘지 않아 양보한다고 판단해 이런 상황이 발생했다는 겁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록도 오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20일 6년에 테슬라 모델 S운전자 사망 문제가 발생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오토파일럿 모드로 주행 중이던 테슬라 모델S는 맞은편 왼쪽에서 좌회전해 들어오는 대형 트레일러를 인지하지 못하고 너희에게 직진한다. 충돌한 것이다. 사고 당시 트레일러 색상은 흰색이었지만 테슬라의 컴퓨터 비전 시스템이 그날의 밝은 하체를 배경으로 한 트레일러의 흰색 차체를 감지하지 못한 것으로 추측됩니다.구글 무이제 자동차 문제 아니며 테슬라 모델 S문제 모드 당시 차량에 V2X기술이 적용됐다면 결과는 어땠나요. 2개의 문제 모드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V2X는 '차량-무엇(X)'이란 뜻이지만 여기서 X는 다른 자동차, 건물, 신호, 또 보행자까지 됩니다. 물쥬은리 무선 기술을 사용할 경우 V2X기술을 탑재한 차량끼리는 차량 속도, 주행 방향 등의 정보를 서로 교환하고 충돌을 피할 수 있습니다.V2X에 사용되는 무선 기술은 차차 간 통신을 위해서 특별히 설계된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이라고 한다. DSRC는 802. 쵸쯔쵸쯔, 와이 파인 이보동을 기반으로 하지만 지연 시간이 극도로 짧은 유아 두 혹시 연결에 최적화되고 있기 때문에 고속 주행 중 차량 간의 신속한 통신을 통해서 충돌을 피할 수 있게 대해 주십니다. V2X통신을 활용함으로써 자동차는 주위에 있는 차량은 물론 심지어 직선 시야에 보이지 않는 차량까지 그 속도와 위치를 더욱 더 확실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주변 차량에 대한 정보는 저녁 2과의 농무와 함께 카메라를 기반으로 하는 기술을 무용지물로 만들 수 있는 가시성 오전에는 상황 또는 사각지대의 상황을 파악해야 할 때 유용하다.오랫동안 이 기술의 가장 큰 장애는 닭이 가장 먼저인지 알이 가장 먼저인지에 대한 의문이었습니다. V2X를 탑재한 차가 거의 매 일본어 그와잉소 V2X가 가장 효과적인 기술이 될지, 아니면 V2X가 가장 효과적인 기술이자 이를 탑재한 차가 거의 매 일본어 그와잉눙는가 하는 인식의 차이 예기이다. 그래다 마침내 20최초 7년형 캐딜락 CTS와 20최초 7년형 벤츠 E클래스의 출시로 V2X통신을 탑재한 자동차 모델들이 선 보이게 되었습니다. 점점 더 많은 DSRC칩이 출시되면 아직 초기단계이지만 생명을 구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이 기술이 머지않아 더 널리 보급될 것입니다.


    >


    $999의 자율 주행 킷, 자율 주행 자동차 매니아들이라면 콤마닷에이에키(Comma.ai)이 발표한 자동 운전 하드웨어 키트"쉼표 한(CommaOne)"발매 소식에 환호했을 것입니다.이 회사 대표이자 애기폰 해킹으로 유명한 조지 해츠(George Hotz)는 이 키트를 사용하면 전자식 안정성 제어장치와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 장치가 장착된 자동차를 단돈 천 달러도 안 되는 저비용으로 반자율 주행차로 바꿀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콤마닷 에이에기인 이 시스템은 컴퓨터 비전을 위해 최애 첨단 CNN 기술을 사용한다. 안타깝게도 이 키트는 발매까지 계속 되지 않았습니다. 대신 이 회사는 자율주행 인공지능 시스템 훈련용으로 다양한 차량의 주행 정보를 기록하고 저장할 수 있는 EON 대시캠 개발자 키트와 차량용 인터페이스인 팬더 OBD(Panda OBD) 동글을 선보였습니다. 이들 제품은 자율주행 기술을 더욱 발전시키는 데 초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